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교수진

목록
김영주 메일
  • 고려대학교 마케팅 박사
  • 마케팅 조사/전략/ESG (환경/건강)
  • 310관 1220호
교수진 소개, 약력

상세전공

마케팅

전공분야

마케팅 조사/전략/ESG (환경/건강)

학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박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University of Wisconson-Madison, 방문연구원
University of Florida, 교환 MBA 프로그램

경력/활동

現)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2023-)
Neoma Business School, 프랑스, 조교수 (2016-2023)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연구교수 (2015-2016)
동부화재 윤리경영팀 준법감시파트 (2005-2006)
한국광고학회 편집위원(2024-)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편집위원 (2024-)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Asia Marketing Journal (AMJ) 편집위원
Journal of Marketing Ad-hoc reviewer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자문위원 (2024-)
교수진 연구, 저서

논문

<해외논문-주저자>
5) Youngjun Kim, Youngju Kim, and Hye-Jin Kim (2024), "Impact of Product Packaging Messages on Consumer Perceptions and Choice: The Role of Health Claims and Bonus Pack Promotions," accepted at Appetite. (Corresponding author)

4) Kim, Youngju, SunAh Kim, and Neeraj Arora (2022), “GMO Labeling Policy and Consumer Choice,” Journal of Marketing, 86 (3), 21-39. (Corresponding author)
*Featured in the MSI webinar titled 'The Perils of GMO Labeling' on March 15th, 2022.

3) Kim, Junghyun, Youngju Kim and Junbum Kwon (2022), “When Is a Good Thing a New Thing: How Upcycling Product Display Affects Consumer Novelty Perception,” Journal of Advertising, 51 (4) 502-514. (Corresponding author)

2) Kim, Youngju, Nino Hardt, Jaehwan Kim, and Greg M. Allenby (2022), “Conjunctive Screening in Models of Multiple-Discret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39 (4), 1209-1234.

1) Aribarg, Anocha, Neeraj Arora, Ty Henderson and Youngju Kim (2014), “Private Label Imitation of a National Brand: Implications for Consumer Choice and Law,”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LI (December), 657-675. (Equal contribution)

<해외논문-공동저자>
2) Yoo, Hyunsoo, Jihoon Cho, Youngju Kim, and Hye-Jin Kim (2024), "Upselling through upgrading: The role of employee engagement," accepted at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1) Lee, Myounggu, Jihoon Cho, Youngju Kim, and Hye-Jin Kim (2023), “Impact of movie-watching on cross-selling revenue in shopping malls: Implications for post-pandemic recover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73, 103350.

<국내논문>
8) 윤세정, 김영주, 유경옥 (2021), “1+ 2> 2+ 1? 보너스팩 판매촉진의 제품구성과 프레이밍 효과,” 소비자학연구, 32(1), 25-48. (교신저자)

7) 김영주, 석관호 (2019), “유전자변형 (GMO) 표시방법 프레이밍이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30(6), 171-194. (교신저자)

6) 김철, 김영주 (2016), “준거 가격 형성 방법의 이질성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31(3), 79-99. (교신저자)

5) 장정민, 김영주 (2016), “판매촉진 정보의 위치 (위 vs. 아래) 가 판매촉진 매력도 및 증정량 지각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7(3), 7-25. (교신저자)

4) 장정민, 김영주 (2015), “정보의 처리 순서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제조업체브랜드와 유통업체 브랜드의 평가순서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6(6), 95-115. (교신저자)

3) 김영주, 김동수, 김재환, (2014), “영화선택에서의 비보상적 의사 결정: 장르와 온라인 구전 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9(1), 1-20.

2) Kim, Youngju, Jaehwan Kim (2013), “Movie Choice under Joint Decision: Reassessment of Online WOM Effect: Reassessment of Online WOM Effect,” Asia Marketing Journal, 15(1), 155-168.

1) 김영주, 김진환, 김명기, 김재환 (2012), “수요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한 의료 서비스 시장의 속성선호도 분석,” 소비문화연구, 15(2), 57-74.

저서

<북챕터>
Re-launch of Bob Yoghurt, 기업 경영 way, 고려대 기업 경영 연구원, 2010.
Case: 유통채널 내 기회주의의 위협 및 해결책, 기업 경영 way, 고려대 기업 경영 연구원, 2009.
Case: 주택 가격 설정 모델 개발, 기업 경영 way, 고려대 기업 경영 연구원, 2009.

기타

<주요수상>
중앙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강의평가 우수 전임교원 선정
ART Forum Best Paper Award, 2017
고려대학교 SK award, 2015
한국마케팅학회 최우수박사논문상, 2014
Asia Marketing Journal 우수논문상, 2014
한국마케팅학회 석사논문특별상, 2008
Research International Award,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