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경영경제대학
교육목표
- ·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윤리 및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갖춘 경영경제인 양성
- · 융복합 및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성 및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
- · 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의 양성
경영학전공
교육목표
본 경영학부는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경영인의 능력과 자질을 계발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참경영인」의 양성을 그 교육이념으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실현한다.
- ·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걸친 분석적 방법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 전문지식
- · 기업 외적환경에 관한 제요소를 판단하여 종합하는 능력의 함양 : 총합능력
- · 최고경영인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지도자적 자질의 개발 : 리더쉽
- ·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협력의 가치를 아는 경영인의 양성 : 팀 참여정신
- · 참된 경영인으로서의 인격과 가치관의 계발 : 사회적 책임
- · 세계적 차원의 폭넓은 시야를 확립하고, 국제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극대화함으로서 다원적 문화를 이해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춤 : 세계화 시각
중앙대학교 교육이념/목적/목표
중앙대학교 교육이념
중앙대학교는 창학이념 '의와 참'의 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삼는다. 즉 중앙인은 학문 탐구를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올바른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봉사와 참여를 실천하여 사회정의를 구현하여야 한다.
중앙대학교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중앙대학교 교육목표
- 1. 폭넓은 기초교육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계발하는 자율적 교양인을 기른다.
- 2. 전공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활용능력을 겸비한 실용적 전문인을 기른다.
- 3. 깊이 있는 전문 연구역량과 학제적 연구역량을 겸비한 실험적 창조인을 기른다.
- 4.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지역, 국가 및 인류 공동체에 기여하는 실천적 봉사인을 기른다.
- 5.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며 세계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 문화인을 기른다.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의 비전, 미션 및 전략적 가치
비전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는 세계적 수준의 경영학부를 지향한다.
미션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의 미션은 건실한 지식기반과 사회적 책임감을 겸비한 세계적인 리더를 양성하고, 비즈니스 분야 지식 발전에 기여하며, 기업 및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것이다.
전략적 가치
- 우리는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우수성을 추구하고 유지한다.
- 우리는 혁신적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학생, 교원 및 직원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 우리는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한 학생, 교원 및 직원들의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존중한다.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의 목적과 행동사항
목적
미션과 전략적 가치에 내재된 도전은 네 가지 전략적 가치아래 아홉 가지 목적을 따른다.
- 전략적 가치 1 교육성과 및 연구역량 강화
-
- [목적 1] 이론 및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최고의 경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목적 2] 높은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도록 교수진으로 이뤄진 조직을 구성 및 운영한다.
- [목적 3]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해줄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확보한다.
- 전략적 가치 2 혁신적인 리더십
-
- [목적 4] - 학생들이 혁신적인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목적 5] - 교수진은 혁신적인 연구를 통하여 학문 분야에서 주도적인 리더십을 추구한다.
- 전략적 가치 3 세계적 역량
-
- [목적 6] - 학생들이 세계적 역량을 지니도록 지원한다.
- [목적 7] - 학교 프로그램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도록 한다.
- 전략적 가치 4 사회적 책임
-
- [목적 8] - 사회적 책임의 맥락에서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 [목적 9] -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지역공동체 활동을 지원한다.
행동사항
이상의 목적과 관련하여 지속적 성장을 위한 행동사항을 구성하였다. 행동사항은 주기적으로 평가될 것이고 전략적 가치의 획득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 목적 1 이론 및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최고의 경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 [행동 1-1] 학습의 목표를 설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안을 실행하며 실행 과정을 검토,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발전시킨다.
- 예) 2012년 교과과정위원회를 새로이 구성함
- [행동 1-2] 교수진을 지원하여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 예) "Teaching Methodology Development Center"와 협력하여 교수진의 강의 우수성을 높인다.
- [행동 1-3] 학생 한 명에 대한 교수 비율을 늘리기 위해 많은 교수진을 확보한다.
- [행동 1-4] 전임 교수의 수를 늘린다.
- [행동 1-5] 실력을 갖춘 학생들의 등록을 늘리기 위하여 장학금제도를 확대한다.
- 목적 2 높은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도록 교수진으로 이뤄진 조직을 구성 및 운영한다.
-
- [행동 2-1] 교수진이 최고 수준의 학문 저널에 연구 논문을 게재하도록 지원한다.
- [행동 2-2] 교수진들의 합작 연구를 지원한다.
- 예) 정기적으로 Brownbag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 [행동 2-3] 논문을 재검토하여 높은 평가를 받도록 하고 이 수준을 유지한다.
- [행동 2-4] 세계적인 업적을 갖춘 학자들을 초빙하여 이들과 합작 연구를 진행하도록 지원한다.
- [행동 2-5] 대학원생들의 연구의 질과 생산성을 높인다.
- 예) 논문 한편을 저널에 게재하여야만 졸업이 가능하다.
- 목적 3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해줄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확보한다.
-
- [행동 3-1] 각종 시설을 확장하고 신설하여 높은 수준의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제공한다.
- 예) 경영경제대학 건물을 신설할 예정이다.
- [행동 3-2]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의 행정적 운영 시스템을 업데이트한다.
- [행동 3-3] 전략적 계획을 실행하고 검토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정기 위원회를 만든다.
- 예) AACSB 조직을 구성하여 전략운영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으며, 모든 전임 교수들이 위원회에 할당되도록 하였다.
- 목적 4 학생들이 혁신적인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 [행동 4-1] 팀 정신을 확립할 수 있는 강좌를 개발한다.
- 예) 교과목별 팀 과제를 활성화하도록 한다.
- [행동 4-2]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별 강좌를 정기적으로 개설한다.
- 예)차별화된 특별 강좌를 만들어 매월 졸업생 및 기업 CEO를 초청하여 학생들을 위한 강연을 제공한다.
- [행동 4-3] 학습 경험을 다양화하고 개인화시키기 위하여 '자기 주도적 커리큘럼'을 실행한다.
- [행동 4-4] 사회적 리더가 되기 위한 평생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예) Advanced Management Program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 [행동 4-5] 창업에 도전하려는학생들을 위해지원을 제공한다.
- 예)창업지원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 [행동 4-6] 학생들의 진로 및 학업에 대한 상담 과정을 업데이트 한다.
- 예) 참세미나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진로 및 학업에 대한 상담을 하고 있다.
- 목적 5 교수진은 혁신적인 연구를 통하여 학문 분야에서 주도적인 리더십을 추구한다.
-
- [행동 5-1] 다른 대학과의 국제적인 합작 워크샵 및 포럼을 개최한다.
- [행동 5-2] 변화하는 사회를 이끌어나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혁신적인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추진한다.
- 예) 그린경영 및 지속 가능한 경영과 같은 새로운 과목을 개설하였다.
- [행동 5-3] 교수진이 지역적 또는 국제적인 학문적 컨퍼런스에 참여하도록 하고 그곳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 목적 6 학생들이 세계적 역량을 지니도록 지원한다.
-
- [행동 6-1] 해외 명문 대학과의 학문적 교류 및 복수학위제도를 확대한다.
- 예) Fudan University와의 MBA 프로그램을 개선하였고 George Mason University와 복수학위 교류를 진행중이다.
- [행동 6-2] 세계시장에 집중한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예) 학부 수준에서의 Global Finance Program을 개발하였다.
- [행동 6-3 ]영어강의의 비율을 늘린다.
- [행동 6-4] 학생들이 세계 경영 이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 기회를 제공한다.
- E.g. Business Communication 및 Debate 강좌 개설을 추진하였다.
- 목적 7 학교 프로그램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도록 한다.
-
- [행동 7-1] AACSB, EQUIS, AMBA 모두에서 인증을 받아 'Triple Crown'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행동 7-2] 다양한 거주지, 문화, 사회적 배경을 지닌 외국인 학생들을 선발한다.
- [행동 7-3] 외국인 학생에 대한 지원과 관리를 늘린다.
- [행동 7-4] 해외 교수 채용에 있어서 전임 교수의 수를 늘린다.
- [행동 7-5] “Center For Emerging Market Finance”를 설립하고 운영한다.
- 목적 8 사회적 책임의 맥락에서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
- [행동 8-1] 참경영인 정신을 증진시킨다.
- [행동 8-2] 교원, 직원, 학생 대상 윤리규범을 실천하도록 한다.
- [행동 8-3] 경영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교과목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 [행동 8-4] 세계적인 시각을 통해 기업 윤리에 대하여 자각하도록 한다.
- 예) UN`s Principles for Responsible Management Education(PRIME)에 가입하기 위한 절차를 밝고 있다.
- 목적 9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지역공동체 봉사활동을 지원한다.
-
- [행동 9-1] 대외 활동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강화한다.
- 예) 2011년 경영경제대학의 창립동창회를 개최하였고 2012년에는 학부모 초청행사를 개최하였다.
- [행동 9-2] 교원, 직원, 학생 등 내부 관계자와 기업, 정부기관, 지역 내 조직 등의 외부관계자가 모두 포함된 "BEAC(Business Education Advisory Committee)"를 구성하고 운영한다.
- [행동 9-3] 교원, 직원, 학생의 대외 활동 지원을 늘린다.
- [행동 9-4] 각종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여 인턴십과 취업 기회를 증가시킨다.
- [행동 9-5] 전문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늘린다.
- 예)경력개발센터의 활동을 강화하고 CPA 및 CFA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