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영학과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965년 3월 설립된 대학원 경영학과는 중앙대학교의 교육이념과 목적에 따라서 학문연구(지식창조)와 인재양성(지식전수) 및 사회봉사(지식응용)를 통하여 인류사회의 삶의 질을 고양하는데 공헌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세부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 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분야에서의 학문발전에 공헌
  • 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통한 인류·사회발전에 공헌
  • 다.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대학의 부수적 기능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

이러한 교육목표의 실현을 위해 본 경영학과는 변화하는 경영학의 조류를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역동적인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학과소개
중앙대학교의 교육이념과 목적에 따라서 학문연구(지식창조)와 인재양성(지식전수) 및 사회봉사(지식응용)를 통하여 인류사회의 삶의 질을 고양하는데 공헌할 수 있도록 세부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 가. 1953년 2월 대학원 상학과 석사과정 개설
  • 나. 1955년 4월 대학원 상학과 박사과정 개설
  • 다. 1965년 3월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과정 개설(상학과 폐과 후 개설)
  • 라. 1969년 3월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 개설(상학과 폐과 후 개설)
교육목표
중앙대학교의 교육이념과 목적에 따라서 학문연구(지식창조)와 인재양성(지식전수) 및 사회봉사(지식응용)를 통하여 인류사회의 삶의 질을 고양하는데 공헌할 수 있도록 세부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 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분야에서의 학문발전에 공헌
  • 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통한 인류·사회발전에 공헌
  • 다.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대학의 부수적 기능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
세부전공
  • 가. 인사/조직(Personal management/Organizational behavior)
  • 나. 전략/국제경영(Strategy/International management)
  • 다. 경영과학/생산관리/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Science/Operation Management/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라. 재무학 (Finance)
  • 마. 마케팅 (Marketing)
교수진
교수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명 연구분야 E-mail
김동순 교수 Michigan 경영학박사 재무 dkim@cau.ac.kr
김도일 교수 Texas A&M 산업공학박사 경영정보 kimdoil@hotmail.com
정헌배 교수 Paris IX 경영학박사 마케팅 hbjeong@cau.ac.kr
황선웅 교수 New York 경영학박사 재무 shwang@cau.ac.kr
김성근 교수 New York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skim@cau.ac.kr
홍일유 교수 Arizona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ihong@cau.ac.kr
박해철 교수 Yale 경영학박사 경영과학/
운영관리
hpark@cau.ac.kr
최인혁 교수 Columbia 경영학박사 마케팅 ichoi@cau.ac.kr
김진수 교수 Louisiana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sunny@cau.ac.kr
정연앙 교수 Iowa 경영학박사 인사관리 yjeong@cau.ac.kr
오규택 교수 Yale 경제학박사 재무 gtoh@cau.ac.kr
권혁인 교수 Paris VI 공학박사 인터넷마케팅 hikwon@cau.ac.kr
임성준 교수 Texas at Austin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slimb@cau.ac.kr
허 연 교수 Temple 경영학박사 보험 yeonhur@cau.ac.kr
박연우 교수 Gueen 경영학박사 재무 yunwpark@cau.ac.kr
이진용 교수 UC Berkeley 경영학박사 마케팅 leejy@cau.ac.kr
전병준 교수 Oregon State 경영학박사 경영조직 blessyou@cau.ac.kr
임병하 교수 Iowa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blim@cau.ac.kr
송수영 교수 Indiana 경영학박사 재무 sosong61@cau.ac.kr
안병석 교수 KAIST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bsahn@cau.ac.kr
박찬희 부교수 Harvard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cparkdba@cau.ac.kr
한주희 부교수 Exeter 경영학박사 인사/조직 jhan@cau.ac.kr
김효선 부교수 M.I.T. 경영학박사 인사/조직 hkim3@cau.ac.kr
위정현 부교수 Tokyo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jhwi@cau.ac.kr
강성민 부교수 Texas at Austin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smkang@cau.ac.kr
서현석 부교수 WIsconsin-Madison 경영학박사 마케팅 hssuh@cau.ac.kr
유시용 부교수 Cornell 경영학박사 재무 sy61@cau.ac.kr
이종건 조교수 연세대 경영학박사 인사/조직 jkeonlee@cau.ac.kr
이지은 부교수 Purdue 경영학박사 마케팅 jlee114@cau.ac.kr
신인석 부교수 Stanford 경제학박사 재무 ishin@cau.ac.kr
최창범 부교수 Western Ontario 경영학박사 국제경영 choilee@cau.ac.kr
박창균 부교수 Cornell 경제학박사 재무 cp19@cau.ac.kr
박유진 조교수 Arizona 산업공학박사 산업공학 eugenepark@cau.ac.kr
최명길 조교수 KAIST 공학박사 정보시스템 mgchoi@cau.ac.kr
차운아 조교수 U.Michigan 심리학박사 인사/조직 ocha@cau.ac.kr
남인우 부교수 Iowa 경영학박사 마케팅 inam@cau.ac.kr
서용원 조교수 서울대 공학박사 경영과학/
생산관리
seoyw@cau.ac.kr
김태하 부교수 Arizona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tkim@cau.ac.kr
이남석 조교수 Oxford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국제경영
tkim@cau.ac.kr
여은정 조교수 Michigan 경제학박사 재무 ejyeo@cau.ac.kr
이관영 조교수 SUNY at Buffalo 경영학박사 재무 klee@cau.ac.kr
김진백 조교수 UC Berkeley 공학박사 경영과학/
생산관리
jinback@cau.ac.kr
한승희 조교수 Carnegie Mellon 경영학박사 마케팅 shan@cau.ac.kr
황금주 조교수 Imperial 경영학박사 마케팅 kumju@cau.ac.kr
차훈상 조교수 Arizona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cha@cau.ac.kr
안대용 조교수 Texas at Austin 경영학박사 마케팅 daeyongahn@cau.ac.kr
이미라 조교수 Minnesota 경영학박사 마케팅 miralee@cau.ac.kr
김영일 교수 Minnesota 경영학박사 경영정보 yik01@cau.ac.kr
류승완 부교수 New York 산업공학박사 경영정보 ryu@cau.ac.kr
박세권 교수 Texas A&M 산업공학박사 경영정보 psk3193@cau.ac.kr
명광식 명예교수 Oklahoma 경제학박사 경영정보 mks45@cau.ac.kr
윤봉한 명예교수 South Carolina 경영학박사 재무 bhyoon@cau.ac.kr
곽동성 교수 중앙대 경영학박사 마케팅 kwak@cau.ac.kr
서성무 교수 Alabama 경영학박사 마케팅 smsuh@cau.ac.kr

교과과정 구성

교과목 개설
공통필수과목은 매년 2회 개설(학기당 1회)되며, 세부전공별 필수과목은 매년 1회 개설 나머지 과목은 학과 계획에 따라 개설
구분 1학기 2학기
석사 사회과학연구방법론/통계학
투자론 재무관리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1
조직행위론 인사관리론
국제경영연구 경영전략
경영과학개론 경영정보론
박사 사회과학연구방법론/통계학
매학기 세부전공별 필수1-2과목 개설
타학과 개설과목의 수강 학점 상한
학기 당 1과목의 범위 내에서 학제간 연구와 관련있는 타 학과의 학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다만, 타 학과의 과목을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는 학과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타 학과 개설과목의 수강은 졸업 시까지 석사과정은 9학점까지, 박사과정은 12학점, 석박사학위 통합과정은 18학점까지만 허용함.
학위과정별 교과과정 구성
1) 석사과정
  • ⓛ 졸업에 필요한 학점: 총 10과목 30학점, 전공연구 2학점
  • ② 교과목 체계도: 공통필수과목 2과목,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2과목 반드시 이수
  • ③ 세부전공별 전공과목은 9학점 이상 이수
  • ④ 재학 중 경영학과 내 각기 다른 타 전공분야의 교과목 중 최소 2과목을 이수하거나, 타 전공분야 교과목 1과목과 타 학과의 교과목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이 때, 한 과목은 교과과정표에 명시된 타 전공의 "석사학위과정 필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⑤ 재학 중 동일 교·강사가 담당하는 교과목은 3과목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구분 인사/조직 전략/국제경영 마케팅 재무학 MS/MIS
선수과목
[5과목 이수]
인사관리
[필수]
경영전략
[필수]
마케팅
[필수]
재무관리
[필수]
생산관리
[필수]
회계학원리, 경제학원론, 경영경제론, 경영조직론, 통계학(필수포함 택5)
공통필수과목
[2과목 이수]
사회과학연구방법론, 통계학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3과목 이수]
전공:2, 타전공:1
인사관리론
조직행위론
국제경영연구
경영전략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1
투자론
재무관리
경영과학개론
경영정보론
전공선택과목 리더십 및
모티베이션이론
노사관계론
집단역학론
조직개발론
채용관리론
인력개발론
인사고과론
단체교섭론
고급조직행동
세미나
고급조직세미나
사회인지론
비교조직행동론
조직행동연구
임금관리론
인사관리연구
조직이론연구
기술경영전략
경영전략세미나
엔터테인먼트전략
세미나
벤처기업론
국제경영세미나
해외직접투자론
국제산업조직론
고급조직세미나
전략경영론
국제경영전략
촉진관리론
유통경론관리론
국제마케팅
마케팅세미나Ⅰ
마케팅세미나Ⅱ
마케팅이론
마케팅
정보시스템론
마케팅계획및전략
광고론
소비자행동론Ⅱ
자본예산론
기업재무정책론
재무론특수연구
금융시장론
기업재무론
포트폴리오관리론
자본시장미시구조
금융혁신사례연구
벤처투자론
옵션선물시장론
재무경제론
자본시장이론
재무이론세미나
금융기관경영론
생산관리특수연구
경영과학특수연구
경영정보세미나
의사결정론
생산계획 및
통제특수연구
생산시스템설계
게임이론
정보통신론
지식기반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자상거래
통합정보자원관리
데이터베이스
생산계획및통제
시스템분석및설계
확률과정론
수리계획론
정보기술관리
비즈니스모델
공급사슬관리
2) 박사과정
  • ⓛ 졸업에 필요한 학점: 교과학점 60학점(석사과정에서 취득한 학점 중 학과장이 인정한 교과학점을 제외한 학점을 교과학점으로 이수), 전공연구 4학점
  • ② 교과목 체계도: 공통필수과목 2과목,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3과목 이상 반드시 이수
  • ③ 세부전공별 전공과목은 15학점 이상 이수
  • ④ 공통필수과목(사회과학연구방법론, 통계학)의 경우, 석사학위 과정 중에 유사한 과목을 이수한 경우 학과장의 재량으로 이를 면제할 수 있음
  • ⑤ 재학 중 경영학과 내 각기 다른 타 전공분야의 교과목 중 최소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이 때, 한 과목은 교과과정표에 명시된 타 전공의 "박사학위과정 필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⑥ 재학 중 동일 교·강사가 담당하는 교과목은 3과목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구분 인사/조직 전략/국제경영 마케팅 재무학 MS/MIS
선수과목
[3과목 이수]
조직행위론
인사관리론
재무관리
경영과학개론
마케팅관리론
경영전략
국제경영연구
재무관리
경영과학개론
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Ⅰ
경영정보론
경영과학개론
재무관리
재무관리
투자론
계량경제학
(경제학과개설)
경영과학개론
경영정보론
재무관리
조직행위론
마케팅관리론
공통필수과목
[2과목 이수]
사회과학연구방법론, 통계학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4과목 이수]
전공:3, 타전공:1
조직행동연구
임금관리론
인사관리연구
조직이론연구
전략경영론
국제경영전략
조직이론연구
마케팅정보시스템론
마케팅계획및전략
광고론
소비자행동론Ⅱ
옵션선물시장론
재무경제론
자본시장이론
재무이론세미나
금융기관경영론
데이터베이스
생산계획및통제
시스템분석및설계
확률과정론
수리계획론
정보기술관리
비즈니스모델
공급사슬관리
전공선택과목 리더십 및
모티베이션이론
노사관계론
집단역학론
조직개발론
채용관리론
인력개발론
인사고과론
단체교섭론
고급조직행동
세미나
고급조직세미나
사회인지론
비교조직행동론
기술경영전략
경영전략세미나
엔터테인먼트전략
세미나
벤처기업론
국제경영세미나
해외직접투자론
국제산업조직론
고급조직세미나
촉진관리론
유통경론관리론
국제마케팅
마케팅세미나Ⅰ
마케팅세미나Ⅱ
마케팅이론
자본예산론
기업재무정책론
재무론특수연구
금융시장론
기업재무론
포트폴리오관리론
자본시장미시구조
금융혁신사례연구
벤처투자론
생산관리특수연구
경영과학특수연구
경영정보세미나
의사결정론
생산계획 및
통제특수연구
생산시스템설계
게임이론
정보통신론
지식기반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자상거래
통합정보자원관리
3) 석ㆍ박사학위 통합과정
  • ⓛ 졸업에 필요한 학점: 총 20과목 60학점, 전공연구 4학점
  • ② 교과목 체계도: 공통필수 2과목,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5과목(석사과정2,박사과정3) 반드시 이수
  • ③ 세부전공별 전공과목은 21학점 이상 이수
  • ④ 재학 중 경영학과 내 각기 다른 타 전공분야의 교과목 중 최소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이 때, 한 과목은 교과과정표에 명시된 타 전공의 "박사학위과정 필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⑤ 재학 중 동일 교·강사가 담당하는 교과목은 6과목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구분 인사/조직 전략/국제경영 마케팅 재무학 MS/MIS
선수과목
[5과목 이수]
인사관리
[필수]
경영전략
[필수]
마케팅
[필수]
재무관리
[필수]
생산관리
[필수]
회계학원리, 경제학원론, 경영경제론, 경영조직론, 통계학(필수포함 택5)
공통필수과목
[2과목 이수]
사회과학연구방법론, 통계학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6과목 이수]
전공:5, 타전공:1
인사관리론
조직행위론
조직행동연구
임금관리론
인사관리연구
조직이론연구
국제경영연구
경영전략
전략경영론
국제경영전략
조직이론연구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Ⅰ
마케팅정보
시스템론
마케팅계획및전략
광고론
소비자행동론Ⅱ
투자론
재무관리
옵션선물시장론
재무경제론
자본시장이론
재무이론세미나
금융기관경영론
경영과학개론
경영정보론
데이터베이스
생산계획및통제
시스템분석및설계
확률과정론
수리계획론
정보기술관리
비즈니스모델
공급사슬관리
전공선택과목 리더십 및
모티베이션이론
노사관계론
집단역학론
조직개발론
채용관리론
인력개발론
인사고과론
단체교섭론
고급조직행동
세미나
고급조직세미나
사회인지론
비교조직행동론
기술경영전략
경영전략세미나
엔터테인먼트전략
세미나
벤처기업론
국제경영세미나
해외직접투자론
국제산업조직론
고급조직세미나
촉진관리론
유통경론관리론
국제마케팅
마케팅세미나Ⅰ
마케팅세미나Ⅱ
마케팅이론
자본예산론
기업재무정책론
재무론특수연구
금융시장론
기업재무론
포트폴리오관리론
자본시장미시구조
금융혁신사례연구
벤처투자론
생산관리특수연구
경영과학특수연구
경영정보세미나
의사결정론
생산계획 및
통제특수연구
생산시스템설계
게임이론
정보통신론
지식기반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자상거래
통합정보자원관리
*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교과학점은 매학기 9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없으며, 선수과목을 포함하여 15학점까지 수강신청 가능. 단, 전 학기 성적 평균평점이 4.30 이상인 자는 1회에 한하여 3학점까지 초과하여 수강할 수 있다.

선수과목

  • 가. 선수과목은 하위과정의 전공(학과)을 달리하여 입학한 석ㆍ박사과정생, 외국대학(원), 특수 및 전문대학원 출신자의 경우, 교과내용이 상이함에서 오는 현 전공에 대한 기본지식의 부족을 보충하고자 학과에서 교수회의를 거쳐 지정한 과목이다.
  • 나. 석사학위과정
    경영학과 이외의 타 전공 분야 졸업자로서 석사학위과정에 입학한 자는 아래의 표에 명시된 과목 중 15학점(5개 과목 중 세부전공별 필수 1개 과목)을 이수하여야만 졸업학위논문 제출자격을 갖는다. 단, 학부과정에서 취득한 과목 중 다음 표에서 제시한 과목과 동일한 과목을 이수한 경우 해당 과목의 선수와 학점을 인정받도록 한다(2004년 후반기 이후 입학생은 해당 과목의 성적이 C(70/100) 이상이어야 함). 또한, 유사과목의 경우 학과장의 승인을 얻도록 한다. 여기서의 선수과목은 이수학점과 관계없이 이수하여야 하며, 졸업에 필요한 학점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 다. 박사학위과정
    전문대학원(유사학과 출신자 포함) 졸업자로서 박사학위과정에 입학한 자는 다음의 표 에 명시된 과목 중 9학점 이상(세부전공별 과목중 필수 1개 과목 이수)을 이수하여야만 졸업학위논문 제출자격을 갖는다. 단, 석사과정에서 취득한 과목 중 다음 표에서 제시한 과목과 동일한 과목을 이수한 경우 해당 과목의 선수와 학점을 인정받도록 한다(2004 후반기 이후 입학생은 해당과목의 성적이 C(70/100) 이상이어야 함). 또한, 유사과목의 경우 학과장의 승인을 얻도록 한다. 여기서의 선수과목은 이수학점과 관계없이 이수하여야 하며, 졸업에 필요한 학점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 라. 선수과목학점인정
    석사학위과정에 입학한 학생이 학사학위과정에서 취득한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인정받고자 하거나, 박사학위과정에 입학한 학생이 석사학위과정에서 취득한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1차 때 학과장님께 선수과목의 학점승인을 받아야 한다.
  • 마. 선수과목 이수 대상 과목 현황 1) 2010년 후반기 입학생까지 적용
    석사(선택 5과목) 박사(선택 3과목)
    학점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명
    3 회계학원리(1) 3 조직행위론
    3 회계학원리(2) 3 인사관리론
    3 경제학원론 3 마케팅관리론
    3 경영경제론 3 소비자행동론Ⅰ
    3 경영조직론 3 투자론
    3 마케팅 3 재무관리
    3 인사관리 3 경영과학개론
    3 재무관리 3 경영정보론
    3 운영관리
    3 경영전략
    2) 2011년 전반기 입학생부터 적용 ① 석사학위과정*
    석사(선택 5과목)
    학점 교과목명
    3 인사관리
    (인사/조직 전공 필수)
    3 마케팅
    (마케팅 전공 필수)
    3 재무관리
    (재무 전공 필수)
    3 경영전략
    (전략/국제경영 전공 필수)
    3 운영관리
    (MS/MIS 전공 필수)
    3 회계학원리
    3 경제학원론
    3 국제경영
    3 경영조직론
    3 통계학

    * 석사과정은 학부 개설과목 중에서 선택
    단, 각 세부전공별로 해당 필수 선수과목 1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함

    ② 박사학위과정**
    세부전공 학점 교과목명
    인사/조직 3 조직행위론(필수)
    3 인사관리론(필수)
    3 재무관리
    3 경영과학개론
    3 마케팅관리론
    전략/국제경영 3 경영전략(필수)
    3 국제경영연구(필수)
    3 재무관리
    3 경영과학개론
    3 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3 마케팅관리론(필수)
    3 소비자행동론1(필수)
    3 재무관리
    3 경영과학개론
    3 경영정보론
    MS/MIS 3 경영과학개론(필수)
    3 경영정보론(필수)
    3 재무관리
    3 조직행위론
    3 마케팅관리론
    재무 3 재무관리(필수)
    3 투자론(필수)
    3 계량경제학(경제학과)

    ** 박사과정은 석사과정 개설과목 중에서 선택
    단, 각 세부전공별로 지정된 선수과목 중 3과목(필수과목 1과목 이수)을 선택하여 수강해야함
    ※선수과목 학점은 졸업이수학점에 미포함

전공별 교과목

- 석ㆍ박사학위과정 필수과목
통계학(Advanced Statistics) 3학점
경영학을 비롯한 사회과학의 계량적 연구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회귀분석, 분산분석, 다변량 분석 등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수리통계학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하는 세부 내용은 확률이론, 확률변수, 확률분포, 표본이론, 점추정, 구간추정, 가설검정, 그리고 베이지안 이론 등이다. 특히 본 교과목은 "사회연구방법론"의 선수과목으로서 수강생들이 연구설계와 자료분석을 위주로 하는 연구방법론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근간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과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Social Science) 3학점
경영학 전공분야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봄 그리고 가을학기에 내용을 차별한다. 회귀분석을 공통으로 하고, 봄학기는 연구설계 그리고 가을학기는 자료분석을 위주로 하는 연구방법론을 강의한다. 학생들은 논문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적합한 학기의 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봄학기 (선수과목 : 통계학)
회귀분석, ANOVA, 연구설계(study design)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회귀분석에서는 단순회귀, 다중회귀, 진단방법, 모형선택, 그리고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공부한다. 또한 비선형 회귀모형 및 bootstrapping방법이 포함한다. ANOVA에서는 기본적인 분산의 분해에 대한 구조를 이해하며 모형에 대한 진단방법을 배울 것이다. 연구 설계에서는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맞는 통계적이고 효율적인 실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여기에는 반복측정분석도 포함된다. Irwin에서 발간한 Neter, Kutner, Nachtsheim 과 Wasserman이 지은 "Applied Linear Statistical Models"와 같은 책이 본 강의의 내용 및 수준이 될 것이다. 분석 도구로는 R, SAS나 SPSS와 같은 범용패키지가 이용될 것이다. 자료분석 예제를 통해 수강생들의 이해를 높인다.
가을학기 (선수 과목 : 통계학)
회귀분석 및 다변량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회귀분석에서는 단순회귀, 다중회귀, 진단방법, 모형선택, 그리고 로지스틱회귀모형을 공부한다. 또한 비선형 회귀모형 및 bootstrapping방법이 포함한다. 다변량에서는 주성분 분석, 인자분석, 구조관계모형, 판별분석, 정준분석, MANOVA, 군집분석, 다차원척도 등 다변량 통계의 기본적인 도구에 대한 이해를 구할 것이다. 회귀분석은 Irwin에서 발간한 "Applied Linear Regression Models"와 같은 책이, 다변량 분석은 Lattin, Caroll과 Green이 지은 "Analyzing Multivariate Data"와 같은 책이 본 강의의 내용 및 수준이 될 것이다. 분석 도구로는 R, SAS나 SPSS와 같은 범용패키지가 이용될 것이다. 자료분석 예제를 통해 수강생들의 이해를 높인다.
- 인사·조직 전공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3학점
조직심리학 또는 조직행위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통하여 인적자원관리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개인, 집단, 조직차원의 문제에 접목시킬 수 있는 관련이론 중심으로 연구한다.
인사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3학점
직무관리, 채용관리, 교육훈련관리, 평가관리, 승진 및 경력관리, 임금관리, 이직 및 퇴직관리에 이르는 인사관리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리더십 및 모티베이션이론(Leadership & Motivation Theory) 3학점
리더십 및 모티베이션 이론은 사람을 통한 조직유효성 향상 연구의 핵심을 이룬다. 따라서 조직의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및 모티베이션 향상을 위한 이론적 모형과 조직유효성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3학점
노사관계를 경영관리적 관점에서 전반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노동법에 대한 이해와 함께 노동조합, 사용자, 정부의 역할을 전략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또한 노동시장구조 분석, 노사갈등의 주요 이슈인 권력(파워), 경제(물질), 사회(정신)적 이슈에 대하여 이해한다.
집단역학론(Group Dynamics) 3학점
집단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권력과 갈등관계, 의사결정, 리더십을 통한 집단성과 향상 등에 대하여 다루며, 조직내부에 존재하는 공식 또는 비공식 집단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한다.
조직개발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3학점
거시적 관점에서 환경에 의한 변화의 필요성에 따라 개인, 집단, 조직차원에서 문제를 진단하고 최적의 기법을 선택. 적용함으로써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시도이다. 따라서 변화의 필요성을 유발하는 내외적 요인의 확인, 변화대상의 선택, 문제진단, 조직개발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채용관리론(Staffing Organizations) 3학점
개인과 조직이 만나는 최초의 단계로 채용과 관련된 제반 환경과 법규, 선발기법의 타당성과 신뢰성, 직무분석, 인적자원계획, 모집과 선발, 선발결정후의 직무배치와 조직적응을 위한 초기 사회화 등에 대하여 다룬다.
인력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3학점
교육훈련과 승진 및 경력개발을 통하여 조직의 성과향상에 기여하고 자기계발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개인의 발전까지 모색할 수 있는 방향에 역점을 둔다. 교육훈련에 대한 필요성 분석, 교육훈련기법, 평가방법과 절차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인사고과론(Performance Appraisal) 3학점
인사고과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소와 환경, 성과에 관한 정보 및 판단기준, 정 확한 평가를 이끌어내야 할 고과자의 책임, 평가양식, 평가오류의 최소화와 정확성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 등에 대하여 다룬다.
단체교섭론(Collective Bargaining) 3학점 노사간의 직접적인 이해조정 과정으로 교섭의 기준과 협상과정, 노조 교섭력의 원천, 협상이론과 교섭력, 단체교섭과 근로자 경영참가, 단체교섭의 절차와 전략, 각 산업별 단체교섭, 각국의 단체교섭과 우리 나라의 단체교섭의 비교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고급조직세미나(Seminar on Advanced Organizations) 3학점
조직론의 기본과목과 응용과목을 기반으로 조직 전반에 관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을 작성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조직에 대한 경험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급조직행동세미나(Seminar on Advanced Organizational Behavior) 3학점
조직행동의 최근발전분야의 여러 주제들 중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최신 조직행동이론의 발전추이를 업데이트하고, 향후 학위논문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proposal과 실증적 연구를 병행한다. 학제적 접근법으로 조직행동과 관련한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정치학 등의 관련문헌도 고찰한다.
사회인지론(Social Cognitive Theory) 3학점
사회와 조직 안에서 개인이 어떻게 세상을 인지하고 해석하며 그에 따라서 조직생활에서의 인간관계와 성과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사회인지론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비교조직행동론(comparison of Organizational Behavior) 3학점
서구의 개인주의에 기반한 조직행동론을 한국사회에 적용시킬 시에 나타날 수 있는 장,단점을 비교문화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한다. X-Cultural 연구방법론과 한국적 조직행동론을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주제를 살펴보고,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다.
조직행동연구(Studies in Organizational Behavior) 3학점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이 조직생활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협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제반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개인수준에서의 학습, 지각, 성격, 동기부여, 태도변화를 배우고 집단수준에서의 동학과 조직수준에서의 행동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임금관리론(Compensation Management) 3학점
개인과 조직의 가장 큰 공동의 관심사인 임금을 전략적 관점에서 다룬다.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임금수준결정, 개인의 기여에 대한 차별적 보상, 정상적 급여 이외의 부가급부 결정과 다양한 Option에 대하여 다룬다.
인사관리연구(Studie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3학점
인사관리론의 기본과목과 응용과목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연구를 위한 주제 설정과 논문작성 등에 초점을 두어 진행하며, 이론적인 틀에 기반을 두고 사례연구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직이론연구(Studies in Organization Theory) 3학점
조직론의 기본과목과 응용과목을 기반으로 조직 전반에 관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을 작성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조직에 대한 경험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전략ㆍ국제경영 전공
경영전략(Management of strategy) 3학점
전략적 사고, 경영전략의 내용과 전략수립의 과정에 대해 연구하며, 대학원 수준의 교재와 semi-academic journal article을 통해 전략경영론의 주요 연구 주제에 관해 학습한다.
국제경영연구(Seminar on International Business) 3학점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제반 이론과 환경 및 국제적 경영활동에 수반되는 경영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기술경영전략(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 3학점
기술의 경영은 지식경제산업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기업이 효과적으로 기술경영을 하기 위한 기반을 이해하기 위해 거시조직이론 및 전략이론의 문헌을 중심으로 기술경영의 특징, 환경, 그리고 조직적 요소 등을 고찰한다.
경영전략세미나(Seminar on Management of Strategy) 3학점
본 과목은 다수의 사업부와 계열사를 가진 기업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루는 과목이다. 경제학적인 분석 방법을 추출하고, 인접 과목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실무적, 학문적 양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찾아가는 연구방법을 다룬다.
엔터테인먼트전략세미나(Seminar on Entertainment Strategy) 3학점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영 경제적 구조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전략 연구를 위한 세미나로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분석과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전략을 주제로 한 국내외 학술논문 및 사례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기업에 대한 조사와 사례개발 등이 이루어진다.
벤처기업론(Venture Business Management) 3학점
벤처기업의 창업과 자금조달 그리고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슈들을 다루며 특히 고 위험, 고 수익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첨단산업 벤처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경영세미나(Seminar on International Business) 3학점
국제경영학 특수논제에 관하여 심층 연구하고 토론한다.
해외직접투자론(Theories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3학점
기업국제화의 본격적 형태인 해외 투자의 발생 근거를 기업의 성장 전략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해당 산업의 산업 조직적 측면 및 해당 국가의 거시경제적 측면에서 선진국 기업 및 후진국 기업의 해외투자 활동을 분석한다.
국제산업조직론(Global Industry Analysis) 3학점
범세계화 과정을 밟고 있는 주요 산업의 경제 체제 현상 과정과 경쟁 구조를 파악하며 각 산업별 핵심 경쟁요인을 분석하고 향후의 전개 방향을 연구하며, 각 산업의 구조적 특성 및 구조 변화가 기업 경쟁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고급조직세미나(Seminar on Advanced Organizations) 3학점
조직론의 기본과목과 응용과목을 기반으로 조직 전반에 관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을 작성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조직에 대한 경험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략경영론(Strategic Management) 3학점
전략경영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주요 논문들의 이해를 통하여 전략의 내용(Strategy content)과 전략수립의 과정(Strategy process)에 대하여 연구하며 전략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국제경영전략(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3학점
국제 경영의 세부적인 관리 측면보다 기업의 총체적인 국제화를 계획하는 데 필요한 전략적 개념 및 도구를 소개하고, 경영전략의 기본적 개념의 틀을 바탕으로 국제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장기 목표 수립 및 이것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적 대안 개발 기법을 연구한다.
조직이론연구(Studies in Organization Theory) 3학점
조직론의 기본과목과 응용과목을 기반으로 조직 전반에 관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을 작성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조직에 대한 경험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마케팅 전공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3학점
마케팅활동의 계획, 집행, 통제와 관련된 중요한 개념들과 이론들을 연구한다. 마케팅 개념의 변천,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대처방안 네가지의 기본적인 마케팅 관리 수단 등이 이 과목의 중요 주제가 된다.
소비자 행동론 I(Consumer Behavior I) 3학점
마케팅활동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한다. 소비자의 욕구, 개성 및 생활양식, 정보처리과정, 사회적 영향, 그리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소비자 운동 등이 이 과목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
촉진관리론 (Promotional Management) 3학점
광고, 인적판매, 퍼브리시티(publicity), 판매촉진을 수단으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설득과 행동 유발에 관한 연구
유통경로 관리론(Distribution Management) 3학점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게재되는 다양한 경제 주체들의 관리와 관련된 주제들을 연구한다. 효과적인 유통경로의 설계, 중간상인들간의 갈등관리, 이들의 평가, 마케팅환경 변화에 대한 유통경로 전략의 변경 등이 깊이 있게 다루어진다.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3학점
기업의 국제화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문제들을 연구한다. 국제환경의 특수성 및 시장의 기회 분석, 해외 진출 전략상의 대안들, 가격전략,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등 마케팅 관리 일반의 문제들이 국제화라는 특수성에 입각하여 논의된다.
마케팅세미나 I(Marketing Seminar I) 3학점
마케팅과 관련된 시의에 맞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관련 문헌을 조사하고 정리, 발표하는 기회를 통하여 학생들이 독자적인 연구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마케팅세미나 II(Marketing Seminar II) 3학점
마케팅과 관련된 시의에 맞는 특정 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위논문의 준비를 겸하게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마케팅이론(Marketing Theory) 3학점
마케팅과 관련된 중요한 문헌들을 망라하여 읽고 토론함으로써 학문의 역사적 안목을 넓히고 새로운 이론의 창출에 필요한 기초를 다지는 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마케팅정보시스템론(Marketing Information system) 3학점
마케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모델 중 특히 각광을 받고 있는 계량적 모델들을 연구한다. 촉진관리, 신제품개발계획, 판매원 관리 등 기존의 널리 알려진 모델들을 집중 연구함으로서 새로운 모델 개발에 필요한 기초를 다지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마케팅 계획 및 전략(Marketing Planning & Strategy) 3학점
예측하기 힘들게 급변하고 있는 마케팅환경 아래서 효과적인 전략 수립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들과 이론들을 연구한다. 포트폴리오 분석, 경쟁적 우위의 분석, 예측기법 등이 중요한 주제가 된다.
광고론(Advertising) 3학점
마케팅 믹스의 한 요소인 광고관리의 이론적 기초와 전략적 기초를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적 틀에 바탕하여 그 이론과 실제를 습득함.
소비자행동론 II(Consumer Behavior II) 3학점
석사과정과 동일한 주제를 다룬다. 그러나 외국의 가장 최신의 문헌을 중점적으로 다룸으로써 앞서가고 있는 학계의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고, 이론의 발전에 공헌하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 재무학 전공
투자론(Investment Analysis) 3학점
실물투자와 유가증권 투자에 관련된 제반 이론 및 현실 문제를 연구한다. 주요내용으로는 기업의 실물자산과 주식, 채권 등 금융 자산의 가치평가원리, 옵션 평가이론, 자본시장이론 및 자본자산의 가격결정이론, 재정가격결정모형, 증권 분석방법, 자본시장의 효율성문제 그리고 포트폴리오에 관한 이론과 기법 등을 연구ㆍ강의한다.
재무관리(Managerial Finance) 3학점
기업의 재무관리에 대한 여러 문제를 소개하고, 자본의 조달과 운영, 실물투자, 재무투자, 운전자, 리스금융, 국제 재무관리 등에 관한 관리기법 및 이론을 연구ㆍ강의한다.
자본예산론(Capital Budgeting) 3학점
기업자금의 획득과 재원 할당에 관한 이론과 실물 투자의 개념을 설명하고 실물투자 가치 평가방법을 제시하며, 위험과 불확실성 하에서의 투자결정문제 및 위험분산과 관련된 포트폴리오 이론 및 관리기법을 연구ㆍ강의한다.
기업재무정책론(Corporate Financial Policy) 3학점
기업의 재무의사결정과 정책의 수립ㆍ이행에 중점을 두고, 재무 활동계획의 절차와 시기, 재무의사결정과정에 관한 기관환경의 제약요건 등에 관하여 연구ㆍ강의한다.
재무론 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3학점
재무관리자에게 특별히 중요한 연구대상인 재무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ㆍ분석하는 것으로, 성장기업의 특수한 재무문제, 창업 기업재무, 기업합병, 국제재무 문제 등에 관한 이론 및 분석 기법을 연구ㆍ강의한다.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3학점
금융거래를 통한 재무과정에서 금융시장(money market)과 자본시장(capital market)의 역할, 그리고 시장에 관한 영향 요인을 연구ㆍ강의한다.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3학점
기업재무관리분야의 개념과 원칙을 종합하여 재무이론의 종합적인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실물투자의 재무투자, 자산에 대한 선택이론, 자본시장이론, 자본구조 및 배당정책, 운전자본, 기업합병, 국제 재무관리 등을 연구ㆍ강의한다.
포트폴리오 관리론(Portfolio Management) 3학점
포트폴리오 구성에 관한 이론과 기법, 자본시장의 균형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 모형, 재정가격 결정이론, 자본시장균형과 개별기업의 평가에 대한 관련성을 연구?강의한다.
자본시장 미시구조(Market Microstructure) 3학점
증권시장의 미시적 구조가 증권시장의 제반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증권시장의 제반 규제사항들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우리나라 증권시장의 구조적 특성, 거래제도, 시장구조, 그리고 미국이나 영국의 증권시장들의 미시적 구조
들 하에서 유가증권의 가격이 거래상황에 따라 어떻게 결정되는가에 주안점을 둔다.
금융혁신 사례연구(Cases in Financial Engineering) 3학점
투자에 관한 제반의사결정과 위험관리의 체계적 이해를 목표로 주식, 채권, 벤처기업 등에 투자할 때 수익률과 위험의 상충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제반 파생상품거래를 통해 위험을 통제하며 투자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또한 선물, 옵션, 스왑 또는 증권화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고 기업의 제반 경영전략을 수행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
벤처투자론(Venture Capital and Private Investment) 3학점
벤처자본의 투자결정과 관련된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즉,Angel이라고 불리는 개인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할 때 직면하는 의사결정문제(기업평가, 정보비대칭성을 극복하기 위한 투자의 구조 설계, 투자약정서 약관의 선택문제 등), 벤처투자자가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투자조합을 구성할 때 발생하는 의사결정문제(대리인 문제, 보수문제 등), 기관투자가의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는 방안, 성공적인 투자회수 방안, 공공벤처자본의 효율적인 투자방안, 벤처투자를 통한 기술이전과 연구개발비 조달 방안 등 정책에 관한 제반사항 등을 다룬다.
옵션선물시장론(Options & Futures Markets) 3학점
옵션의 가격결정, 주식인수권부사채나 전환증권 등 보다 특수한 형태의 자본 조달방법, 선물가격 결정, 선물시장의 조직과 기능, 그리고 이자율, 환율, 상품가격 변동에 기인하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선물 및 옵션 시장의 이용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재무경제론(Financial Economics) 3학점
기업재무의 장ㆍ단기 문제 해결을 위한 경제학 이론의 응용 연구와 자본시장의 이론 및 실증에 중점을 둔다.
자본시장이론(Capital Market Theory ) 3학점
자본시장의 구조와 기능, 시장에서의 이자율결정, 이자율 예측, 차별적 이자율, 이자율수준을 변화시키는 요인 등에 관한 분석을 하며 각 부문 시장별 이론을 강의한다.
재무이론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Theory) 3학점
재무분야 강의에서 논의되는 개념과 원칙을 종합하여 재무이론의 종합적인 체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재무분야에서 중요부분인 자본예산편성, 배당정책, 자본시장, 자본구조 등의 문제를 토론 중심으로 연구ㆍ강의한다.
금융기관 경영론(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3학점
금융시장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금융기관의 경영이론을 강의하며 상업은행, 보험회사, 신용조합, 증권회사, 투자신탁 등을 포함한다. 금융시장이론을 바탕으로 금융기관의 경영환경, 성과분석, 자산부채 종합관리, 유동성관리, 신용관리 등의 내용을 포함함.
- 경영과학/생산관리/경영정보시스템 전공
경영과학개론(Introduction to Management Science) 3학점
경영에 관한 제 문제를 수리모형으로 정의하고 분석적 해를 도출하여 경영의 사 결정에 지침으로 사용하는 문제해결 접근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3학점
기업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종류, 경영에 미치는 영향, 경영 전략과의 관계 및 개발방법에 관해 연구함. 경영자의 관점에서 정보기술의 활용과 관리에 관한 이슈들을 다룬다.
생산관리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Production and Operation Magement) 3학점
생산 관리 분야에서의 최근의 연구 동향 및 과제에 관해 선별적으로 다룬다.
경영과학 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Management Science) 3학점
경영과학 분야의 최근의 연구 동향 및 과제를 설명적으로 연구, 응용 사례를 연구한다.
경영정보 세미나(Selected Topic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3학점
경영정보 분야에서의 최근의 연구 동향 및 특정과제 관해 선별적으로 연구한다.
의사결정론(Decision Theory) 3학점
경영과학 분야 중 확률적 의사 결정 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함. 여러 확률 상황 하에 따른 의사결정 기준, 표본추출에 의한 정보의 불확실성 제거, 정보의 가치, 효용이론 등을 연구한다.
생산계획 및 통제 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Planning and Control of Operations) 3학점
제조ㆍ서비스 분야에서 연속적ㆍ단속적 또는 일회 프로젝트의 경우 적용가능 한 계획ㆍ통제 모형 및 방법에 관해 연구함. 예측, 재고의 기능, 통합 계획, 일정계획 등에서 선별하여 심도 있게 다룸.
생산시스템 설계(Design of Operational Systems) 3학점
생산 및 서어비스 기능에 관한 시스템적 접근방법에 의한 여러가지 분석적 시스템 설계 방법을 연구함. 공정 설계, 일정계획, 시설계획, CIM 에 관한 사례연구를 수행함.
게임이론(Game Theory) 3학점
내쉬 균형의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현대게임이론을 미시경제적인 시각에서 개인과 기업의 의사결정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하며, 관련 이론을 재무관리 마케팅 등의 경영제반 분야에 걸친 구체적 응용사례의 관점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정보통신론(Data Communications) 3학점
오늘날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막론하고 컴퓨터 네트워크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도구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서 의사결정자에서부터 일반직원까지 정보통신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을 이해하여 경영환경 개선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정보통신의 기술적 측면 뿐 아니라 비즈니스 응용 측면에 역점을 두어 강의한다.
지식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Knowledge-Based Decision Support Systems) 3학점
기업경영에 있어 의사결정기능의 본질을 이해하고 현대 정보기술이 기업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는데 본 과목의 주된 목적이 있다.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기술로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및 전문가시스템은 물론 최근 이들 두 기술을 접목시킨 지식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사례를 통해 연구하고 이들 시스템이 기업의 경영사용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3학점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전자상거래를 바르게 이해하여 기업 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의 기반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분야, 비즈니스 전략까지 다양하게 강의한다.
통합정보자원관리(Integrated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3학점
기업의 정보관리는 과거 단위 업무 기능별로 정보를 관리하는 수준에서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관리하는 추세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과목에서는 통합정보자원관리의 개요, 발전동향, 관련 이슈를 살펴보고 체계적인 구축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SCM(공급체인관리), ERP(전사적자원계획)와 같은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제적인 구축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3학점
데이터의 환경, 기술적 측면, 데이터베이스 개념,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사례 연구 등을 다룬다.
생산계획 및 통제(Planning and Control of Operations) 3학점
재화의 생산 및 용역 제공에 관한 효율적 계획 수립을 위한 제 모형의 설계 및 분석을 통한 관리 기법을 연구한다.
시스템 분석 및 설계(Systems Analysis and Design) 3학점
정보 시스템 개발 전략, 시스템 개발주기,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의 관리적 측면, 시스템 개발도구, 개발 및 구현과정에서의 행태, 정보요구분석, 타당성 조사, 논리적 설계, 시스템 선정 및 시험
확률과정론(Stochastic Processes) 3학점
포아송과정을 비롯한 각종 확률과정 및 마코프 의사결정론, 마팅게일 이론 등 확률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연구하고, 이러한 이론들을 경영의사결정과 연결하는 응용 이슈를 다룬다.
수리계획론(Mathematical Programming) 3학점
선형계획법을 중심으로 하여 네트워크 모형, 비선형계획법 등과 같은 확정적 최적화이론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관련된 주요한 의사결정문제를 응용사례로서 아울러 다룬다.
정보기술관리(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3학점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또한 기업 정보기술의 관리와 관련되는 이슈들을 경영자의 시각에서 조명한다. 또한 오늘날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조직간의 정보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시스템들을 살펴보고 이들 시스템이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둔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3학점
1990년대 이후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전은 새로운 사업모형을 수없이 탄생시키면서 기존의 사업모형을 채용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도전을 주고 있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개선하거나 새로이 창출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기존의 비즈니스를 새롭게 리모델링하거나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존재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방법론을 공부한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3학점
가치를 생산하는 기업이 공급과 생산과 유통, 그리고 고객을 아우르는 네트워크에서 물류와 정보 그리고 자본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것이 SCM의 과제이다. 이러한 흐름을 적시 적소에 적량으로 배분하여 목표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달성함으로써 시스템 전체의 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전공연구

석사학위과정
전공연구Ⅰ(Studies in Major Field Ⅰ) 2학점
박사학위과정
전공연구Ⅱ(Studies in Major Field Ⅱ) 2학점
전공연구Ⅲ(Studies in Major Field Ⅲ) 2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