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제      목

그러면, 96학번까지 중에서 2학년 이후에 97학번 이후 입학자와 같은 학년에 복학한 사람들은 별도의 교양이수기준이 있습니까? 2006.09.19 | 1,897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에 따라서 교양을 이수해야 합니다



첫째, 국어와 문학영역에서 학기에 관계없이 4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둘째, 영어영역에서 학기에 관계없이 4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셋째, 영어 LAB을 반드시 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넷째, 한문, 컴퓨터, 컴퓨터실습, 철학개론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동일한 교과목명이 개설되지 않는 경우 해당 영역의 대체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만약, 학기를 놓쳐서 대체과목으로 지정된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게 되면, 각 과목들이 위치한 해당 영역에서 1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되, 자신이 소속한 학부(또는 학과) 주임교수에게 확인을 받은 사유서를 자신이 소속한 단과대학 행정실에 제출한다.



다섯째, [철학과 역사], [인간과 사회], [자연과 환경], [예술,문화,체육], [제2외국어], [컴퓨터]의 6개 영역 중 3개영역 이상에서 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생각해 봅시다. 넷째 항에 따라서 한문, 컴퓨터, 컴퓨터실습, 철학개론을 반드시 이수한 뒤에, 다시 다섯째 항에서 명시된 내용을 이수해야 할까요? 결론은 한문, 컴퓨터, 컴퓨터실습, 철학개론을 이수한 뒤에는 [인간과 사회], [자연과 환경], [예술,문화,체육], [제2외국어] 중에서 1개 영역을 골라 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넷째 항에 명시된 4과목을 이수하면 [철학과 역사], [컴퓨터] 영역의 과목을 수강한 것이 되므로, 부족한 다른 1개 영역에서 2학점만 더 추가하면 되는 것이죠.